실비청구 많이하면 안되는 이유(보험료 증가, 가입 불이익)

보험은 우리의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는 작은 보험금 청구가 나중에 새로운 보험 가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계속 보험을 청구하면 안될까요?

🔻 아래에서 실비 청구 많이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했던 보험료 증가, 보험 가입 시 불이익 그리고 언제 청구하면 되는지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3대질병 보험+실비 실손 꼭 가입해야하는 이유(암/뇌 심장질환)

📌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비교 분석

📌 보험 만기 80세 vs 100세 만기 어떤게 유리한가?

보험금 청구 자제 중요성

보험금 청구는 단순히 금전적 보상을 넘어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특히, 실비보험의 경우 작은 금액을 위해 자주 청구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나중에 새로운 보험 가입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들은 병원 치료 이력을 전산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보험 가입 심사 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됩니다.

1. 미래 보험 가입 영향

작은 보험금 청구가 미래의 보험 가입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예를 들어, 감기나 작은 상해로 인한 보험금 청구 이력이 많이 있을 경우, 이는 보험사에 의해 잠재적인 건강 문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새로운 보험 상품에 가입하려 할 때 가입 거절이나 높은 보험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는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작은 금액의 보험금 청구가 정말 필요한지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합니다.

2. 보험사 간의 정보 공유

보험사들은 ICPS(보험사고 정보 시스템)를 통해 과거의 병원 치료 이력을 공유합니다. 이 시스템은 원래 보험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현재는 보험사들이 과거 질병 이력 확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ICPS 시스템 이란?

ICPS 시스템은 보험사들이 고객의 보험금 청구 이력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보험사는 고객이 과거에 어떤 의료 서비스를 이용했는지, 어떤 보험금을 청구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공유는 새로운 보험 가입 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보험사는 이 이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건강 상태와 잠재적 위험을 평가합니다.

만약, 과거에 작은 보험금을 자주 청구했다면, 이는 새로운 보험 가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보험료 증가

실비보험 보험 청구를 하면 다음 실비보험비용이 오를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가입자의 보험금 청구 내역을 바탕으로 다음 해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따라서, 보험금을 많이 청구할수록 다음 해 보험료가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실비보험 보험료 산정은 크게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나이: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집니다.
성별: 남성보다 여성의 보험료가 낮습니다.
보험금 청구 내역: 보험금을 많이 청구할수록 보험료가 높아집니다.

특히, 4세대 실비보험의 경우 보험금 청구 내역의 영향력이 더욱 커집니다. 4세대 실비보험은 직전 1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100만 원 이상 받는 경우, 보험료를 100%에서 최대 300%까지 할증됩니다.

따라서, 도수치료나 비급여 주사제 등 비급여 항목으로 병원을 자주 이용할 경우, 보험료가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 4세대 실손 실비보험 장단점 5가지 분석 비교(할증, 할인, 자기부담률)

다만, 실비보험 보험료가 오르는 것은 보험금을 청구한 만큼 보험료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금 청구 금액의 일부만 보험료에 반영되며 보험사별로 산정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보험료 상승률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실비보험 청구를 하기 전에 다음 해 보험료 상승률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금 청구 언제 해야하나?

위와 같은 사항 때문에 보험금 청구의 적절한 시기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자주 청구하는 실비 보험과 3대질병 보험 청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시기

실비보험은 우리의 일상적인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 보험은 감기, 염증 등 일상적인 질병부터 사고로 인한 의료비까지 다양한 범위를 커버합니다. 그러나 작은 금액의 보험금을 자주 청구하는 것은 추후 보험 가입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간단한 감기 치료나 일상적인 건강 검진으로 인한 소액의 의료비를 위해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사가 고객의 보험금 청구 이력을 통해 리스크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보험 상품의 가입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큰 병원비가 발생했을 때 청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3대 질병 보험금 청구

3대 질병 보험은 암, 뇌, 심장 질환과 같은 중대한 질병에 대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질병은 치료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에 대한 진단을 받았을 때는 즉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단순히 금전적인 부담을 줄이는 것을 넘어서 환자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3대 질병은 일반적으로 치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는 필수적입니다.

실비 청구는 항상 큰 비용만 청구 해야하나?

아닙니다. 위에 말씀드린 사항은 앞으로 보험을 가입을 염두에 두고 말씀한 것입니다. 즉, 본인 보험 가입 세팅이 다 되었다면 실비 청구를 자유롭게 해도 됩니다. 어차피 가입해야 할 보험을 다 가입하셨으니, 상관없게 되는 겁니다.

꼭 가입해야 할 보험은 실비+3대 질병 보험이 있습니다. 이 외에 개인에 따라 추가적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