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채터링(Wiper Chattering)은 와이퍼 작동 시 앞유리에 “드드득” 또는 “뿌드득” 하는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면서 빗물을 제대로 닦아주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래에서는 와이퍼 채터링이 발생하는 모든 가능한 원인을 기술적으로 상세히 살펴보고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있는 셀프 정비 해결 방법을 원인별로 단계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와이퍼 채터링 현상의 주요 원인
1. 유막 및 오염물
앞유리에 유막이나 오염물이 쌓이면 와이퍼 고무와 유리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채터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막은 배기가스, 오일, 왁스 성분 등이 유리 표면에 얇게 쌓인 기름막을 의미합니다.
2. 와이퍼 고무날의 노후화
와이퍼 고무날이 오래되거나 갈라진 경우, 유리와의 접촉이 고르지 않아 채터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와이퍼는 6개월에서 1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와이퍼 암의 장력 문제
와이퍼 암의 장력이 너무 강하거나 약하면 와이퍼가 유리와 제대로 접촉하지 않아 채터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암의 각도를 조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D.I.Y-ary™
4. 발수코팅제 사용 후 미경화
발수코팅제를 사용한 후 완전히 경화되기 전에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채터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수코팅제는 보통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의 경화 시간이 필요합니다.D.I.Y-ary™
셀프 정비로 해결하는 방법
유막 제거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여 앞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유막 제거 전후로 유리의 투명도 차이가 확연하게 다르며, 채터링도 크게 줄어듭니다.
와이퍼 고무날 교체
고무날이 단단해져 경화됐거나 가장자리가 마모된 경우, 와이퍼 고무날을 교체합니다. 차종에 맞는 규격을 확인하고 설치할 때는 와이퍼 암이 유리를 치지 않도록 수건으로 보호한 뒤 작업합니다.
와이퍼 암 각도 조정
와이퍼 블레이드가 유리에 지나치게 누워 있거나, 압력이 고르지 않게 가해질 경우에도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가 유리에 평행하게 닿는지 측면에서 확인해보고, 필요하다면 펜치 등을 사용해 살짝 각도를 조정합니다.
발수코팅제 사용 시 주의사항
발수코팅제를 사용한 후에는 완전히 경화될 때까지 와이퍼를 작동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발수코팅과의 궁합이 좋은 실리콘 와이퍼로 교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와이퍼 채터링 현상 해결을 위한 체크리스트
항목 | 점검 내용 | 조치 방법 |
---|---|---|
유막 및 오염물 | 유리 표면의 유막 및 오염물 존재 여부 | 유막 제거제 사용 |
와이퍼 고무날 상태 | 고무날의 경화 또는 마모 여부 | 고무날 교체 |
와이퍼 암 장력 | 와이퍼 암의 장력이 적절한지 여부 | 와이퍼 암 각도 조정 |
발수코팅제 경화 여부 | 발수코팅제가 완전히 경화되었는지 여부 | 경화 시간 준수 및 실리콘 와이퍼 사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