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문제로 우리나라는 여러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거 문제는 우리 생활에 있어 핵심적인 이슈 중 하나죠.
그렇다면 새로운 가정을 꾸리려는 예비 부모나 신혼부부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국토교통부의 후속대책 중 하나인 ‘신생아 특공’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 아래에서 신생아 특별공급이란 무엇인지, 자격조건, 그리고 신생아 특례 대출 금리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투자 계절 경기 사이클(상승, 조정, 하락, 회복)
신생아 특공이란? 신규 특별공급
신생아 특별공급은 혼인 여부에 상관 없이 자녀 출생 시 공공분양 특별공급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해당 지역의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에 임신 및 출산 증명을 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 특공과 기존 제도와 차이점
기존의 국민주택 특공 중 대부분은 신혼부부나 생애 최초 가구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 특공은 이러한 기존 제도와 달리 소득 기준이 150% 이하로 확대되어 월 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구도 청약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소득 기준 150%에 대해서 잘 모르시면 아래 2023 중위소득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향후 주택 공급 물량
정부는 향후 지속적으로 연간 7만 가구의 주택이 공급을 추진 중 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공공분양 3만 가구, 민간분양 1만 가구, 공공임대 3만 가구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공공분양 3만 가구에 신생아 특별공급에 지원하실 수 있게 됩니다.
🔻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신생아 특공 영상 설명 링크도 함께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자격 조건
✅ 입주자모집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에 임신·출산을 한 가구
✅ 일정한 소득·자산 요건을 충족한 가구 (예: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50~160% 이내)
신생아 특례 대출 금리 비교
많은 분들이 부동산 대출 시 ‘디딤돌’ 대출을 많이 사용할 텐데요. 그래서 신설되는 싱생아 특례 대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현재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 디딤돌 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실시간 현재 디딤돌 대출 금리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다시피 최저 2.45% ~ 3.30%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신생아 특례 대출은 얼마일가요?
✅ 구입자금대출: 1.6~3.3% 금리로 5년 동안 이용 가능
✅ 전세자금대출: 1.1~3.0% 금리로 4년 동안 이용 가능
✅ 추가 혜택: 아이를 추가로 낳을 경우, 신생아 1명당 0.2%포인트의 금리 인하 혜택도 있습니다.
보다 시피 출산 가구를 위한 구입자금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이 마련되었고 금리도 디딤돌보다 저렴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연 소득 1억 3,000만 원 이하인 고소득자도 출산 가구에 해당할 경우 9억 원 이하 주택에 대해 최대 5억 원까지 저금리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번에 새로 신설되는 신생아 특공 특례 대출이 매력적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를 추가로 낳게 되면 이 저금리 기간이 5년 더 연장되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입양아 대한 지원
아쉽게도 이 제도는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취지로 도입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입양아에 대한 지원 여부가 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