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생기는 이유 및 퇴치제, 제거제(쌀 보관 방법)

쌀벌레는 우리의 주식인 쌀을 파괴하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쌀의 영양을 파괴하며 우리가 먹는 쌀이 결국 껍데기만 남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쌀벌레를 퇴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아래에서 쌀벌레란 무엇인지 그리고 생기는 이유, 퇴치제 추천쌀벌레가 생기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돈벌레 그리마 죽이면? 익충인가? 종류 및 나오는 원인

📌 집 흰벌레 좀벌레 집안 옷장 욕실 생기는 이유

📌 희귀동전 100원 가격 시세 연도별 정리

쌀벌레란 무엇인가? 종류는?

쌀벌레종류

쌀벌레는 주로 쌀을 갉아먹는 해충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쌀벌레는 바구미 종류로, 성충이 벼나 쌀 속에 알을 낳기 때문에 눈으로 쉽게 볼 수 없고 쌀을 정미하는 과정에서도 제거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구미는 15도 이상의 온도에서 부화해 쌀을 갉아먹고 살며, 건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쌀의 영양은 뚝 떨어집니다. 바구미가 쌀을 갉아 먹게 되면 영양분은 쌀벌레가 먹고 사람은 껍데기만 먹는 셈이 되는 겁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주로 온도와 습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특히, 날씨가 더워지는 5월 하순부터 여름에는 쌀벌레가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쌀벌레는 4계절 내내 생길 수 있지만 이 기간 동안에는 먹을 만큼만 쌀을 사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쌀은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이 햇볕을 바로 쬐면 수분이 날아가서 찰기도 떨어지고 밥맛도 떨어집니다.

천연 재료 퇴치제

방법쌀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천연재료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늘: 쌀통에 마늘을 넣어두면 쌀벌레가 없어집니다. 마늘에 있는 ‘알리신’ 성분이 살균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추: 마늘 대신 고추를 넣어도 쌀벌레를 없앨 수 있습니다.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쌀벌레와 다른 해충의 신경계 기능을 공격해서 퇴치시킵니다.

✅ 숯: 깨끗하게 씻은 숯을 냅킨에 싸서 넣어두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숯은 해충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습기를 조절해줍니다.

계피: 벌레가 계피 냄새를 싫어해서 계피를 넣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숯이나 계피는 쌀벌레 방지에는 효과적이지만, 쌀벌레가 이미 생긴 후에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 알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알콜 성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소독용 에틸알콜이나 독한 술을 솜에 충분히 적셔서 쌀통에 넣어두면 며칠 안에 쌀벌레가 다 죽습니다.

쌀벌레 퇴치제 추천

천연 해충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제조 과정과 효과 면에서 상용 제품만큼의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인체에 무해한 상용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중에서도 비오킬은 매우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필수품으로 인식되는 비오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비오킬 식물 화초 친환경 살충제, 실제 사용후기

쌀벌레가 생기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

쌀벌레가 생기지 않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쌀을 올바르게 보관하는 것입니다. 쌀은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트병에 쌀을 담아 보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몇 년이 지나도 쌀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