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노선 장점 및 단점(가격, 속도, 시간 간격, 환승)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등 수도권의 주요 지점들을 연결하는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는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끊임없이 확장될 계획인 철도사업입니다.

GTX는 수도권 내에서 빠르고 편리한 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도시 발전에 기여하며,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 아래에서는 GTX의 장점은 무엇이며 반면에 어떤 단점들이 존재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청량리역 14개 노선이 지나가는 입지(GTX, KTX 중앙선 강릉선, SRT)

📌 부동산 입지 분석 핵심 4가지 요소 (입지가 좋다 뜻, 집값 결정 요인)

📌 부동산 아파트 등기 법무사 수수료 비용 총 정리(국민주택채권, 대행, 보수)

GTX 장점

GTX노선
크게 보기

빠른 속도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GTX는 최대 180km/1, 평균 80.km/n의 속도가 가능합니다. 이는 서울 지하철 평균 40km/h의 2배 수준입니다.

이를 통해 출퇴근 시간을 50% 감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시간 절약의 가장 큰 장점을 가져다 줍니다.

적은 대기 시간

두번째로 기다리는 시간이 적습니다. 1일 한 방향 기준 최대 120편성(GTX-B노선 100 편성)이 운행될 예정입니다.

출퇴근 시에는 75분 간격으로 평상시에는 10 ~ 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이를 통해 오랜 대기 시간 없이도 탑승이 가능해집니다.

대량 수송 가능

GTX는 1편성 운행에 1천 명 이상의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경전철의 경우 200명도 태우기 힘들어 출퇴근 시 상당한 피로감이 들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가치를 가져다 줍니다.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을 통합해 대중교통 수단에 관계없이 이용거리에 비례해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가 시행된다면 편의가 증진될 것입니다.

2004년 7월부터 서울 버스와 수도권 전 철 간에 통합 환승 할인제가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경기 버스, 2008년 광역 버스, 2009년 인천 버스, 이후 개통되고 있는 수도권 전철도 환승 할인 제도가 확대 시행되고 있습니다.

GTX 단점

긴 동선

GTX는 지하 40m 이상의 깊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대합실에서 승강장까지의 이동 거리가 길어집니다. 이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 및 대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긴 운행 간격

수도권 지하철에 비해 GTX의 운행 간격이 다소 긴 편입니다. 이는 특히 출퇴근 시간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요금 부담

통합 환승 할인제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기본요금은 3천 원(10km)이며 추가 거리 요금은 250원(5km) 정도 입니다. 이는 실제 이용 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GTX는 빠른 이동 속도와 큰 수송 능력 등으로 대중교통의 핵심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긴 동선, 상대적으로 긴 운행 간격 그리고 높은 요금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TX는 수도권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그 역할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